지붕 그리기(기본값 설정)
도구상자에서 지붕(Roof)의 대화상자를 불러옵니다.
높이 값 및 시작점에 관한 설명은 벽 그리기(기본값 설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일면 지붕, 다중면 지붕(다중면 지붕을 선택하면 다중 면 형태가 활성화 됩니다.)
지붕의 두께(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지붕투께를 측정할 방법(직각 / 수직)을 선택합니다.)
복합체 일 경우 벽 복합구조체와 마찬가지로 두께값이 고정되므로 입력할수 없게 됩니다.
지붕 물매(경사각)에 대한 값(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물매를 설정할 단위(도, 퍼센트)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지정한 물매 단위는 다중 면 형태의 각 물매를 설정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지붕 끝단의 테두리각 처리 방법을 정의합니다.
수직, 직각 및 사용자 정의 각도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MULTI-PLANE GEOMETRY (지붕 다중면 지오메트리 패널)
Roof levels (지붕 레벨)
다중면 지붕에 하나 이상의 레벨을 추가(기본적으로, 1레벨임) 합니다. 필요에 따라 Add(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지붕
레벨의 물매와 높이값을 조정합니다.
Eaves overhang (처마 돌출)
Offset : 선회축 다각형에서 처마 돌출의 거리를 입력합니다.(이 값은 지붕 전체에 적용됩니다.)
Manual : 일정한 오프셋 값을 정의하기보다 수동으로 처마의 전체윤곽을 정의할 경우 사용 합니다.
지붕 윤곽을 3D나 2D 상에서 편집하면 돌출 컨트롤은 Manual(수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Curve resolution (곡면 해상도)
By arc (호에 의한) : 곡면(들)을 주어진 세그먼트 수로 나눠 표현합니다.
By circle (원에 의한) : 전체 원을 주어진 분할 수로 나누고 지붕의 지오메트리를 곡면(들)에 적용합니다.
FLOOR PLAN DISPLAY (평면 나타내기)
벽 그리기(기본값 설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ODEL (3D 상의 재질 설정)
Override Surfaces (표면질 덮어쓰기)
지붕의 면에 대한 표면질을 각각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Custom Texture Alignment (사용자 정의 질감)
지붕의 재질은 3D 질감 정렬을 사용하여 3D 뷰에 있는 방향과 구조 요소 질감의 원점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경이 되었을 경우, 원래 질감을 복원하기 위하여 Reset Texture (질감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Trimming Body
지붕의 트리밍 바디에 지오메트리를 정의합니다.
다른 요소를 지붕 기준으로 잘라내기 할 때, 이 선택옵션에 맞추어 자르게 됩니다.
Contours down (윤곽선 아래로) : 지붕의 윤곽선을 기준으로 여백을 잘라내기 합니다.
Pivot Lines down (피벗 선 아래로) : 지붕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여백을 잘라내기 합니다.
트리밍 바디는 3D 창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